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가독성 제로)

뮬란 (Mulan 1998), 여전사를 다룬 추억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추천

by 리따 Rita 2023. 3. 9.
반응형

뮬란 (1998)

1. 줄거리

산유(Shan Yu)가 이끄는 흉노족은 만리장성을 넘어 중국 국경을 침략한다. 때문에 중국 황제는 총동원령을 내리며 각 가문에서 한 명씩 제국 군에 입대하도록 한다. 뮬란(Mulan)의 연로한 아버지 파조우(Fa Zhou)도 징집 명령을 피할 수 없다. 뮬란은 아버지를 걱정하여 그의 입대를 만류하지만 충성심이 강한 파조우는 뮬란의 만류를 뿌리친다. 이에 뮬란은 긴 머리를 자르고 아버지의 검과 갑옷을 훔쳐 남자로 변장하고 아버지를 대신해 입대한다. 

훈련소에 도착한 뮬란은 핑(Ping)이라는 이름을 사용해 어설프지만 병사 생활을 시작한다. 동료들과 뮬란은 초반에 매우 허점이 많았으나 점차적으로 훈련된 병사로 성장해간다. 특히 뮬란은 지도자 리샹(Li Shang)이 준 불가능해 보이는 임무를 처음으로 해내는 병사가 되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한다. 그러던 어느 날, 뮬란과 병사들이 눈 쌓인 설산을 지나고 있을 때 무슈(Mushu)가 실수로 대포를 발사해 훈족에게 위치를 들킨다. 훈족은 즉시 이들을 향해 돌진했고 리샹은 야오(Yao)에게 마지막 대포를 산유를 향해 발사하라고 지시한다. 하지만 영리한 뮬란은 대포를 빼앗아 산 중간을 향해 발사했고 이로 인해 거대한 눈사태가 발생해 훈족들은 눈 속에 묻히게 된다. 리샹은 그들의 생명을 구해준 뮬란에게 감사를 표했고 뮬란의 부상을 치료해 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뮬란이 여성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그녀는 군대에서 쫓겨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뮬란은 훈족들이 눈사태에서 하나둘씩 살아남아 중국을 덮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한편, 도시에서는 리샹과 그의 군대가 훈족을 물리쳤다고 칭송받는다. 뮬란은 리샹과 군중에게 훈족들이 다시 쳐들어온다고 외치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러나 곧 황제의 연설 중 훈족들이 나타나 황제를 납치한다. 황제를 구하러 간 뮬란은 우여곡절 끝에 훈족 지도자 산유를 칼로 찔러 무찌른다. 이로써 뮬란은 황제와 군중으로부터 그녀의 능력을 인정받고 그들은 뮬란에게 경의를 표하며 절을 한다. 

 

 

2. 등장인물

뮬란은 그 시대의 대부분의 젊은 여성들과는 달리 규칙과 규정, 전통을 따르지 못하는 여성이다. 하지만 매우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삶을 포기하고 연로한 아버지를 대신해 입대하는 용감하고 씩씩한 여성이다. 매우 거침없으며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전사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단호하고 원칙적인 모습을 보인다. 특히 입대하고 나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하면서 힘, 자립심, 민첩성 등을 배우며 다른 병사들의 모범이 되기까지 한다. 훈족을 무찌르는 성공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결코 자만하지 않으며 항상 겸손한 자세를 보인다. 

리샹은 중국 제국 군의 수장인 리(Li) 장군의 아들이다. 사건 사고를 일으키는 뮬란(핑)을 종종 무시하고 냉담하게 대하는, 감정보다는 자신의 임무가 우선인 캐릭터이다. 하지만 뮬란이 훈족과 싸워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용맹한 전사라는 것을 알게 된 후 그녀를 신뢰하고 존경하게 된다. 

무슈는 뮬란 가문의 수호신이었으나 조상들의 영혼을 깨우는 역할로 좌천된 작고 붉은 용이다. 매우 자아도취적이며 코믹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다시 가문의 수호신이 되기 위해 뮬란을 전쟁 영웅으로 만들려 한다. 하지만 처음의 의도와는 달리 뮬란을 잘 따르며 그녀를 응원하는 모습을 보인다. 

야오(Yao), 링(Ling), 치엔포(Chien Po)는 뮬란이 군대에 입대한 후 가장 친해진 친구들이다. 특히 야오는 초반에 뮬란에게 매우 적대적이며 못마땅해하고 그녀에게 매우 불친절하게 대한다. 하지만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이 셋은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된다. 

 

3. 총평

20년 전에 봤을 때는 그냥 단순히 남장을 한 여자가 전쟁 영웅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그렇게 단순한 내용을 담은 영화가 아니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뮬란은 전통과 문화를 곧이곧대로 따르거나 행하지 않는다. 뮬란은 계속해서 그녀가 속한 사회와 규범에 충돌하며 고군분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뮬란은 나라를 구한 전쟁 영웅이 되며 가족에게도 큰 명예와 영광을 안겨준다. 한편으로는 가족이나 주변인들과 갈등을 겪은 주인공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스스로 일을 벌여 해결해나가는 뻔한 스토리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뮬란은 성별의 관점으로 접근할 때 사회적인 차별에 도전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더 거시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면 뮬란은 그녀가 속한 전반적인 시대적 배경에 저항하며 맞서 싸운다. 물론 과거와 전통에는 그만의 지혜와 아름다움이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과거라는 틀을 부수고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데에는 엄청난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한데 뮬란은 이 모든 것을 보여준다.

영화에서 리샹은 건장하고 강인한 군인으로 표현된다. 또한 그의 병사들은 명예롭게 싸워 민중을 위해 희생하는 것이 그들의 덕목이다. 이렇게 형용된 리샹과 병사들의 모습은 권력의 기준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영화 마지막에서 권력에는 형태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뮬란은 훈족을 무찌르기 위해 남장을 하지 않고 여성인 자신 그대로의 모습으로 훈족과 싸운다. 리샹과 병사들, 혹은 황제 같은 자신 앞에 놓인 권력의 기준보다는 자기 자신에게서 권력을 찾은 것이다. 결과적으로 리샹과 사랑에 빠지긴 하지만 달콤하고 맹목적인 다른 디즈니 공주 영화 느낌이 아니라서 더욱 좋은 애니메이션이다. 

 

 

반응형

댓글